G스프링 부트
Tomcat 같은 웹 서버를 내장해서 별도의 웹서버를 설치하지 않아도됨.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 , 외부 라이브러리 자동구성 == 메이저 라이브러리들은 스프링이 compatiable 한지 다 테스트하고 알맞은 version 을 가지고 온다.
매트릭, 모니터링을 기본적으로 어느정도 제공을 해준다.
내부적으로는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다루는 것이다.
다형성 Polymorphism
변경과 수정이 용이하다 == 인터페이스가 있어서 실 구현체가 달라도 된다.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만 알면 된다.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번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자바의 경우는 오버라이딩으로 나타난다. 결과적으로 오버라이딩된 메소드가 실행이 된다.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SOLID
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단일 책임 원칙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횩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OCP Open/Closed principle 개방-폐쇄 원칙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DI, Container 가 필요하다.
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리스코프 치환 원칙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으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
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의존관계 역전 원칙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실무고민
하지만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한다.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터링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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